티스토리 뷰

목차



    예비군 5년 차 혹은 6년 차가 되신 분들 나라를 위해 힘을 쏟아낸 군 장병분들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4년 차까지는 동원훈련을 다녀왔는데 5년 차부터는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감도 안 오시는 분들을 위해서 5,6년 차를 위한 총 정리 시작하겠습니다.

     

     

    예비군 5년차부터 하는 것

    5년 차부터는 동원 훈련을 가지 않고 기본훈련과 작계훈련만 진행합니다.

     

    -기본훈련 1회

    -작계훈련 2회

     

    위와 같은 훈련을 1년에 거처 총 3회 진행합니다. 

    예비군 5년 차부터는 동원훈련이 아닌 동원미지정 훈련만 받습니다. 동원미지정 훈련이란 군부대나 동주민센터에 출퇴근하면서 받는 훈련을 말합니다. 예비군 5년 차부터는 지역방위에 더욱 힘쓰기 위해 2017년부터 동원훈련이 없어졌습니다.

     

     

    기본훈련, 작계훈련?

    기본훈련은 기초군사훈련을 받는 훈련입니다. 우리가 예비군 가서 보통 하던 것들을 하루 만에 끝내고 오는 방식으로 훈련이 마무리됩니다. (사격, 각개전투, 화생방, 시가지전투, 구급법, 안보강의, 목진지 전투 및 탈취)


    작계훈련은 (동대 작전구역 도보 탐방, 단독군장 수령, 안보교육, 동대 작전 수행 시 필요한 소도구 사용법)과 같은 안보훈련 및 시청각 교육으로 보통 훈련을 진행합니다.

     

     

    훈련 일정

     

    - 기본훈련  연 1회 총 8시간 이수
    - 작계훈련 연 2회 총 12시간 이수

     

    기본훈련은 연 1회 진행하며 총 8시간짜리 훈련입니다.
    작계훈련은 연 2회 진행합니다. 총 12시간을 이수 3~4월(전반기)에 1회, 8~9월(후반기)에 1회 실시합니다.

     



    준비할 사항

     

    - 군복(전투모, 전투복, 전투화) 착용은 필수
    -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예비군 5~6년 차도 훈련을 받으러 갈 때 군복을 입어야 합니다. 군부대가 아닌 동주민센터로 모이라고 하니 '예비군 5년 차 군복 안 입어도 되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습니다만 훈련 장소와 상관없이 예비군은 무조건 군복을 입고 가야 합니다. 

     

     

    훈련장

     

    - 기본훈련 군부대(지역 예비군 훈련장)에서 실시합니다.
    - 작계훈련은 동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실시합니다.

     

    기본훈련은 예비군 훈련장에서 실시합니다. 총기사격 및 화생방 대비 방독면 훈련, 기초군사훈련을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훈련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집 근처 예비군 훈련장으로 배정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작계훈련은 보통 동사무소에서 진행합니다. 군사업무 훈련이 아닌 보안업무 훈련이 주 이기 때문에  예비군 동대 관할 지역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한 훈련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보통 동주민센터에서 실시합니다.

     

     

    훈련 연기 및 무단불참

     

    동원 훈련은 무단으로 불참 시 형사고발을 당할 만큼 위법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5,6년 차의 기본훈련과 작계훈련은 무단 불참해도 페널티가 크게 없습니다. 기본훈련과 작계훈련은 2회까지는 무단 불참해도 자동으로 연기처리 되기 때문입니다. 단 3회부터는 별도 증빙서류 제출 필요하며 미제출 시 고발당할 수 있습니다.

     

    > 무단불참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기


    기본훈련과 작계훈련은 2회까지는 무단 불참해도 자동으로 연기처리 됩니다. 1차 보충훈련에도 무단 불참하면 2차 보충훈련 날짜를 잡아서 알려줍니다. 2차 보충훈련에도 무단 불참하면 3차 보충훈련 날짜를 잡아서 다시 통보해 줍니다. 

    3차 보충훈련에 참석을 못 하는 경우에는 질병이나 시험 등 불참 사유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동주민센터에 제출해야 합니다. 3차 보충훈련에 무단 불참할 경우에는 고발당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제출 서류 관련 문의는 본인 소속 동주민센터에 문의해 보시는 것이 정확합니다.